Artificial Intelligence/Studying

[Hands-on] Ch17-9 (1) 생성적 μ λŒ€ 신경망

geum 2021. 7. 16. 15:30

좜처: 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machine-learning/gan/gan_structure

μƒμ„±μž(Generator)

λžœλ€ν•œ 뢄포(일반적으둜 κ°€μš°μ‹œμ•ˆ 뢄포)λ₯Ό μž…λ ₯ λ°›κ³  μƒˆλ‘œμš΄ 데이터 μΈμŠ€ν„΄μŠ€ 생성. λ³€μ΄ν˜• μ˜€ν† μΈμ½”λ”μ˜ 디코더와 같은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˜μ§€λ§Œ ν›ˆλ ¨ 방식이 크게 λ‹€λ₯΄λ‹€.

 

 

νŒλ³„μž(Discriminator)

μƒμ„±μžλ‘œλΆ€ν„° 얻은 κ°€μ§œ λ°μ΄ν„°λ‚˜ ν›ˆλ ¨ μ„ΈνŠΈμ—μ„œ μΆ”μΆœν•œ μ§„μ§œ 데이터λ₯Ό μž…λ ₯으둜 λ°›μ•„ μž…λ ₯된 데이터가 μ§„μ§œμΈμ§€ κ°€μ§œμΈμ§€ κ΅¬λ³„ν•œλ‹€.

 

 

μž‘λ™ 방식

νŒλ³„μžκ°€ 더 이상 κ°€μ§œλ‘œ νŒμ •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ν•©μ„± 데이터λ₯Ό μƒμ„±μžκ°€ 생성할 수 μžˆμ„ λ•ŒκΉŒμ§€, μƒμ„±μžμ™€ κ°λ³„μžλŠ” μ„œλ‘œ κ²½μŸν•˜λ©΄μ„œ ν›ˆλ ¨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ν›ˆλ ¨μ„ μ„±κ³΅μ μœΌλ‘œ 마치면 μƒμ„±μžκ°€ μƒμ„±ν•œ λ°μ΄ν„°λ‘œ μƒˆλ‘œμš΄ ν•©μ„± 데이터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μ„œ λ‹€λ₯Έ 심측 신경망에 μž…λ ₯으둜 μ‚¬μš©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좜처: https://kr.mathworks.com/

 

 

ν›ˆλ ¨ 방식

λͺ©ν‘œκ°€ λ‹€λ₯Έ 두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₯Ό ν›ˆλ ¨μ‹œν‚€λŠ” 방법은 일반적인 신경망을 ν›ˆλ ¨μ‹œν‚€λŠ” 방법과 λ‹€λ₯΄λ‹€.

 

1) νŒλ³„μž ν›ˆλ ¨ → μƒμ„±μžλŠ” κ³ μ •ν•œ μƒνƒœ

ν›ˆλ ¨ μ„ΈνŠΈμ—μ„œ μ‹€μ œ 이미지(λ ˆμ΄λΈ” 1) 배치λ₯Ό μƒ˜ν”Œλ§ν•˜κ³  μƒμ„±μžμ—μ„œ μƒμ„±ν•œ λ™μΌν•œ 수의 κ°€μ§œ 이미지(λ ˆμ΄λΈ” 0)λ₯Ό ν•©μΉœ ν›„, λ°”μ΄λ„ˆλ¦¬ 크둜슀 μ—”νŠΈλ‘œν”Όλ₯Ό μ΄μš©ν•΄ λ ˆμ΄λΈ”λœ 배치둜 ν•œ μŠ€ν… λ™μ•ˆ ν›ˆλ ¨ν•œλ‹€.

 

2) μƒμ„±μž ν›ˆλ ¨ → νŒλ³„μžλŠ” κ³ μ •ν•œ μƒνƒœ

κ°€μ§œ 이미지 배치λ₯Ό λ¨Όμ € λ§Œλ“€κ³  νŒλ³„μžλ₯Ό μ‚¬μš©ν•΄ 이미지가 μ§„μ§œμΈμ§€ κ°€μ§œμΈμ§€ νŒλ³„ν•˜κ²Œ λœλ‹€. κ·Έ ν›„μ—λŠ” λ°°μΉ˜μ— μ§„μ§œ 이미지λ₯Ό μΆ”κ°€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λ ˆμ΄λΈ”μ„ λͺ¨λ‘ 1둜 μ„ΈνŒ…ν•΄ νŒλ³„μžκ°€ μ§„μ§œ 이미지라고 믿을 이미지λ₯Ό μƒμ„±ν•œλ‹€.

 

 

μ‹€μŠ΅ κ²°κ³Ό

νŒ¨μ…˜ MNIST 데이터셋을 μ΄μš©ν•΄ 이미지λ₯Ό 생성해본 κ²°κ³ΌλŠ” μ•„λž˜μ™€ κ°™λ‹€.

 

 

GAN ν›ˆλ ¨μ˜ 어렀움

 

1) λͺ¨λ“œ λΆ•κ΄΄(μƒμ„±μžμ˜ 좜λ ₯ 닀양성이 쀄어듀 λ•Œ)

νŒ¨μ…˜ MNISTλ₯Ό 예둜 λ“€μ–΄λ³΄μž. μƒμ„±μžκ°€ λ‹€λ₯Έ ν΄λž˜μŠ€λ³΄λ‹€ μ‹ λ°œμ„ 더 μ§„μ§œ 같이 λ§Œλ“ λ‹€λ©΄ μ‹ λ°œμ΄ νŒλ³„μžλ₯Ό 속이기 쉽기 λ•Œλ¬Έμ— 더 λ§Žμ€ μ‹ λ°œ 이미지λ₯Ό λ§Œλ“€λ„λ‘ μœ λ„ν•˜λ©΄μ„œ 점점 λ‹€λ₯Έ 이미지λ₯Ό μƒμ„±ν•˜λŠ” 법을 잊게 λœλ‹€. μƒμ„±μžμ™€ νŒλ³„μžλŠ” μ„œλ‘œ 영ν–₯을 μ£ΌλŠ” κ΄€κ³„μ΄λ―€λ‘œ νŒλ³„μž λ˜ν•œ μ‹ λ°œμ΄ μ•„λ‹Œ λ‹€λ₯Έ 이미지λ₯Ό κ΅¬λ³„ν•˜λŠ” 법을 잊게 λ˜λŠ” 것이닀.

 

2) νŒŒλΌλ―Έν„° 변동이 크고 λΆˆμ•ˆμ •ν•΄μ§ˆ 수 μžˆλ‹€.

 

∴ μ—¬λŸ¬ μš”μΈμ΄ 이런 λ³΅μž‘ν•œ μ—­ν•™ 관계에 영ν–₯을 μ£ΌκΈ° λ•Œλ¬Έμ— GAN의 ν•˜μ΄νΌνŒŒλΌλ―Έν„°λŠ” 맀우 λ―Όκ°ν•˜λ©° μ„ΈλΆ€ νŠœλ‹μ— λ§Žμ€ λ…Έ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 

 

μ•ˆμ •μ μΈ ν›ˆλ ¨μ„ μœ„ν•΄ μ œμ•ˆλœ 기법

 

1) κ²½ν—˜ μž¬μƒ

맀 반볡 μ‹œ 였래된 μ΄λ―Έμ§€λŠ” μ‚­μ œν•˜λ©΄μ„œ μƒμ„±μžκ°€ λ§Œλ“  이미지λ₯Ό μž¬μƒ 버퍼에 μ €μž₯ν•˜κ³  μ‹€μ œ 이미지와 λ²„νΌμ—μ„œ 뽑은 κ°€μ§œ 이미지λ₯Ό λ”ν•΄μ„œ ν›ˆλ ¨ν•œλ‹€. νŒλ³„μžκ°€ μƒμ„±μžμ˜ κ°€μž₯ 졜근 좜λ ₯에 κ³ΌλŒ€μ ν•©λ  κ°€λŠ₯성을 쀄여쀀닀.

 

2) λ―Έλ‹ˆλ°°μΉ˜ νŒλ³„

배치 간에 μ–Όλ§ˆλ‚˜ λΉ„μŠ·ν•œ 이미지가 μžˆλŠ”μ§€ μΈ‘μ •ν•˜μ—¬ 이 톡계λ₯Ό νŒλ³„μžμ—κ²Œ μ œκ³΅ν•œλ‹€. νŒλ³„μžλŠ” 닀양성이 λΆ€μ‘±ν•œ κ°€μ§œ 이미지 배치 전체λ₯Ό μ‰½κ²Œ κ±°λΆ€ν•¨μœΌλ‘œμ¨ μƒμ„±μžκ°€ λ‹€μ–‘ν•œ 이미지λ₯Ό μƒμ„±ν•˜λ„λ‘ μœ λ„ν•˜κ³  λͺ¨λ“œ λΆ•κ΄΄μ˜ μœ„ν—˜μ„ 쀄인닀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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